1.예수님께서는 빌라델비아교회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8절)
2.빌라델비아교회는 악한 유대인들에게 맞서 무엇으로 믿음을 지킵니까?(10절)
3.예수님께서 빌라델비아교회가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고 평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4.작은 능력에도 불구하고 신실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지킨 빌라델비아교회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내가 드린 작은 섬김과 순종으로 주님께 영광 돌린 적은 언제입니까? 나의 작은 순종도 기뻐하시며 약할 때 강함 주시는 주님의 권능을 의지해 섬기고 순종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다윗의 열쇠(7절) 왕의 가문을 완전히 다스린다는 뜻의 비유적 표현으로,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통치 권세를 상징함
열린 문(8절) 복음 전파의 기회나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길. 이는 교회의 신실함에 보상으로 주어진 사명의 문임
시험의 때(10절) 종말적 환난 또는 박해의 시기로, 주님께서 신실한 자들을 이 시험에서 보호해 주겠다고 약속하심
빌라델비아교회는 작은 능력을 가졌지만, 주님의 말씀을 지키고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충성된 교회였습니다(7절). 실제로 이 교회는 지진이 잦은 지역에 있었고, 성도 대부분도 세상적 기준으로는 연약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들의 중심에 있는 신실함을 보셨고, 그 앞에 ‘열린 문’을 두시며 시험의 때에 지켜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8~10절). 이들의 신실함은 그리스도의 주권 앞에 순종한 믿음의 결단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충성을 기뻐하시며, ‘다윗의 열쇠’로 구원의 문을 여시고, 아무도 그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주님께서는 ‘작은 능력’에도 말씀을 지키는 자들을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 특별히 빌라델비아교회의 대적은 회당의 권세를 쥔 악한 유대인들로, 주님은 그들이 무릎 꿇게 해 교회에 대한 주님의 사랑을 드러내겠다고 하십니다(9절). 믿음의 길은 말씀에 순종하며, 주의 이름을 높이는 자들이 걷는 길입니다. 세상의 위협 앞에서도 신앙의 절개를 지키며, 하나님의 영광에 영원히 참여하는 자로 서길 바랍니다.
작은 능력일지라도 끝까지 말씀을 지키며, 신실함으로 주님의 이름을 높이는 자로 살게 하소서.